본문
치매보험 가입시 유의사항
치매보험 가입 시 체크해야 할 사항
치매보험은 치매에 대한 보장을 받는 보장성 보험이며, 저축이 목적이라면 저축성보험을 가입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 중증 치매 & 경증 치매 보장 가능한 상품 선택
치매보험은 경증, 중등도, 중증 진단금을 보장받으실 수 있습니다. 경증 치매란 일상생활은 가능한 정도의 치매이며, 중증은 주변의 도움 없이 생활하기 힘든 정도의 치매를 말합니다.
이러한 인지능력이 떨어지고 거동이 불편한 일반 치매 증세 보장을 원하시면 되도록이면 ‘경증 치매’까지 보장이 되는 상품을 가입을 하시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보실 수가 있습니다.
‘중증치매’란 누군가의 도움 없이 생활이 불가하고, 하루 종일 누워서 생활을 하며 대부분의 기억이 상실이 된 상태로 매우 중한 치매 상태에 해당이 되며, 전체 치매 환자 중 중증치매환자 비중은 매우 낮은 편입니다.
그러므로 ‘중증치매’만 보장상품 가입을 할 시에는 치매가 발생을 하여도 보장을 받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하며, 보험 가입을 하실 때에는 보장 범위만 확인을 할 것이 아니라 치매 진단 확정 시에 진단비 등 보장금액 확인을 반드시 확인 후에 가입을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치매는 계속해서 진행되는 질병이기는 하나 잘 관리하셔서 진행을 늦추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경증 때부터 진단금을 받을 수 있는 보험으로 가입하시길 권해드립니다.
■ 가입 심사와 면책기간
유병자들을 위한 간편심사 보험이 있습니다. 만약 건강하신 경우라면 간편심사 보험을 당연히 가입하실 필요 없으니 일반 심사 보험으로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간편 보험이 일반보험보다 보험료도 비싸고 보장금액도 낮습니다.
그리고 치매보험은 면책기간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암보험의 경우 90일의 면책기간이 있고 91일 때부터 암보험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매보험 또한 90일부터 1년 그 이상 등의 면책기간이 다르기에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납입면제 기능
종합 건강보험에서도 암 뇌심 같은 중대한 질병을 진단받았을 때 납입면제 기능이 있듯이 치매보험도 납입면제 기능이 있습니다.
치매 증상이 왔을 때 남은 보험료를 면제받을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목돈 마련보단 노년기까지 보험금 유지
제일 먼저 인지를 하시고 계셔야 할 점은 치매 보험은 목돈 마련 또는 노후 연금 대비로는 적합하지가 않습니다. 혹시라도 간병 보험 등을 목돈 마련 또는 은퇴 후에 연금 목적으로 권유를 하거나 상대적으로 높은 이율을 강조하여 판매를 할 때에는 이는 명백한 ‘불완전 판매’이므로 보장성보험인 치매 보험을 중도 해약 시에는 반드시 신중하게 결정을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또 한 가지, 환급받는 금액이 납입한 보험료보다 매우 적을 수도 있으며, 치매 발생 확률이 높은 노년기에 치매 보장을 받을 수가 없다는 점을 아셔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보험회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에서 치매보장 상품의 약관 등을 확인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